인성함양프로그램I

home아이콘HOME > 교육과정 > 양평캠프 > 인성함양프로그램I
주니어MVP캠프

주니어MVP캠프

운영방식

1박 2일 프로그램

운영시간

2일(17.5시간)

체험인원수

50-70명씩

체험연령대

초등~고등학교

1인참가비

23,000원(사회배려계층 무료) /

참가신청

전화신청

문 의

 삼육대 전인교육원 담당자 02-3399-3075

프로그램
구성
1일차오후 <HAPPY THINGS: 친밀감 형성을 위한 레크레이션>
표현치료기반 레크레이션을 통한 신체활동을 통해 자기표현 및 협업연습, 친밀감 증대
<시작(詩作): 시를 활용한 자기표현 문학치료>
시낭송 및 시 쓰기를 통해 학생들의 감수성을 함양하고 이를 통해 글로 자기표현 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
<요즘 너 말야>
주제에 맞는 모둠활동으로서 집단상담형식을 통해 학생들의 고민에 대한 서로의 해결책을 나누며 상호작용을 경험
1일차저녁 <Just Don’t Fall Down:넘어지지지만 말아요>
드라마치료 기법을 통해 학생들의 고민과 현실 인식을 오픈하고 이를 연극으로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를 실제화하고 이를 극복하는 프로그램
<우리들만의 작은 연극제>
전 시간에 준비한 심리드라마를 무대에서 선보이면서 서로를 격려하고 응원하며 타인의 삶을 들여다보며 각 개인이 고민을 해소할 수 있는 프로그램
<내가 네 편이 되어줄게>
주제에 맞는 모둠활동으로서 집단상담형식을 통해 고민의 해결할 수 있게 타인을 지지하는 활동
2일차오전 <소통교육>
스마트폰으로 단절되어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감소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함양하는 프로그램
2일차오전 <DIY(Do It Your Self): 성공적인 학업생활을 위한 자기주도학습법>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정착을 위한 강의 및 컨설팅을 통해 실패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습관형성을 돕는 프로그램

 

 

주니어 중독예방 CAMP

주니어 중독예방 CAMP

운영방식

1일 교육, 2일 캠프

운영시간

1일(6시간) / 2일(17.5시간)

체험인원수

1일(70-100)명 / 2일(50-70명)

체험연령대

초등~일반

1인참가비

1일:8,000원, 2일: 23,000원(사회배려계층 무료)

참가신청

전화신청

문 의

 삼육대 전인교육원 담당자 02-3399-3075

프로그램
구성
1일차오후 <어서와 이런 캠프는 처음이지?>
자신의 별칭을 정하며 방어적인 마음을 해제시키고 동기강화 및 참여율, 친밀감을 형성한다.
<전지적 ‘나’ 시점>
만들기를 통하여 자신의 내면의 모습과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을 나타내고 그것을 통하여 개인이 느끼는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느끼는 고통 및 스트레스가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나미야의 취미 상점>
상호적인 활동을 통하여 어떤 취미가 있는지를 탐색하고 어떤 것이 나에게 맞는 취미인지를 생각해보도록 하여 중독을 대체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을 것을 돕는다.
1일차저녁 <스트레스 마주보기>
스트레스 알기, 스트레스 찾아보기, 스트레스 피하기, 스트레스 마주보기 활동을 통하여 스트레스 대처 능력을 향상시킨다.
<Control C>
간단한 놀이(눈치게임, 금지어/금지행동 정하기)와 활동(나만의 명언 만들기)을 통하여 자신의 통제력을 강화시킨다.
<릴렉스&릴렉스>
운동감각훈련, 신체조절훈련을 통하여 스트레스 상황과 긴장 상황 속에서 자신의 신체를 이완 및 조절하여 각각의 상황을 대처할 수 있는 훈련을 한다.
2일차오전 <‘나’ 사용법>
자신의 의지를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자신만의 규칙, 계획을 세움으로서 중독 예방 및 치료에 대한 의지를 강화시키고 단계별 보상을 설정하여 의지가 지속될 수 있도록 돕는다.
2일차오전 <굳게 더 굳게>
모둠별 서약서 작성 및 단체대화방 개설을 통하여 의지가 지속될 수 있도록 돕는다.

 

 

주니어 패스파인더 CAMP

주니어 패스파인더 CAMP

운영방식

1박 2일 프로그램

운영시간

2일(17.5시간)

체험인원수

50-70명

체험연령대

초등~고등학교

1인참가비

23,000원(사회배려계층 무료)

참가신청

전화신청

문 의

 삼육대 전인교육원 담당자 02-3399-3075

프로그램
구성
1일차오후 <어서와 이런 캠프는 처음이지?>
자신의 별칭을 정하며 방어적인 마음을 해제시키고 동기강화 및 참여율, 친밀감을 형성한다.
<감각 기르기>
신체감각기관(시각, 청각, 후각, 촉각)을 통하여 천연계를 감상한다. 활동을 통하여 감각기관을 활성화하고 천연계와의 친밀감을 형성한다.
<광물 수집>
돌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종류, 변화 등을 교육하여 돌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교육하고 광물을 수집하여 직접 만져보고 돋보기로 들여다 보는 체험을 한다.
1일차저녁 <독도법>
나침반과 지도 이용법을 배우고, 배운 것을 활용하여 미션을 수행한다. 전체 모둠이 함께 진행하고 가장 먼저 미션을 완료하는 모둠이 승리한다.
<별자리 배우기>
시기에 맞는 별자리를 교육하고 하늘에 어떤 별자리가 있는지를 찾아본다. 별에는 규칙이 있고, 시기와 순서가 있으며 별을 통해서도 계절과 방향, 위치 등을 알 수 있음을 배운다.
<야영 맛보기>
성냥이나 라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부싯돌과 천연재료를 이용하여 불을 붙이고 간단한 취사를 경험해본다. 야영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배움으로 기본적인 야영을 간접적으로 체험한다.
2일차오전 <곤충 관찰 및 채집>
자연에서 발견할 수 있는 곤충의 종류와 특징들을 교육하고 실제로 자연에 나가 곤충을 채집한다. 곤충 채집 과정을 통하여 생명과 자연의 신비를 경험한다.
2일차오전 <공예>
자연의 재료를 활용하여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본다. 천연계를 통해 만드는 작품을 통하여 창의력을 개발하고 자연이 인간에게 주는 수많은 이점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한다. 또한 자연에게 보내는 편지를 통하여 자연을 통해 느낀 좋은 점과 감사한 점, 그리고 앞으로의 다짐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장애인식 개선 및 유니버설 디자인 교육

장애인식 개선 및 유니버설 디자인 교육

운영방식

1일 교육, 2일 캠프

운영시간

1일(6시간) / 2일(17.5시간)

체험인원수

1일(70-100명) / 2일(50-70명)

체험연령대

초등~일반

1인참가비

1일:8,000원, 2일: 23,000원(사회배려계층 무료)

참가신청

전화신청

문 의

 삼육대 전인교육원 담당자 02-3399-3075

프로그램
구성
1일차오후 <HAPPY THINGS: 친밀감 형성을 위한 레크레이션>
표현치료기반 레크레이션을 통한 신체활동을 통해 자기표현 및 협업연습, 친밀감 증대
<Make Harmony: 핸드벨 연주와 연주회를 통한 공감교육>
핸드벨 연주감상과 팀별로 직접 핸드벨 연습을 통해 연주회를 개최
<틀림과 다름: 장애인강사의 인생이야기를 통한 인식개선 교육>
장애인이 직접 자신의 삶 이야기를 학생들에게 해주면서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바꿔주는 프로그램
1일차저녁 <유니버설 디자인: 유니버설 디자인을 통한 장애인 환경개선 / 문제인식, 관찰, 문제정의>1
장애와 장애인의 삶에 대한 사진, 영상 등을 위한 데스크 리서치와 이전 시간 강의와 질문등을 통한 관찰 등을 통한 문제인식과 정의
<유니버설 디자인: 유니버설 디자인을 통한 장애인 환경개선 / Ideation>2
이전 시간에 정의된 문제에 대한 Ideation을 진행하고 Idea들을 그룹핑하여 최선의 아이디어를 추출
<모둠활동>
하루동안 배우고 느끼고 적용할 점을 활용한 멘토링 시간
2일차오전 <유니버설 디자인: 유니버설 디자인을 통한 장애인 환경개선 / Prototyping>3
전 날 추출된 Idea를 레고를 통해 Prototyping하는 시간으로 FT의 피드백(Test)에 따라 이 과정을 반복함
2일차오전 <유니버설 디자인: 유니버설 디자인을 통한 장애인 환경개선 / 발표회>4
전 시간 나온 결과물에 팀별로 스토리를 만들어 발표하는 시간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디지털 환경에서의 인성교육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디지털 환경에서의 인성교육

운영방식

1일 교육

운영시간

1일(6시간)

체험인원수

1일(70-100명)

체험연령대

초등~일반

1인참가비

1일:8,000원(사회배려계층 무료)

참가신청

전화신청

문 의

 삼육대 전인교육원 담당자 02-3399-3075

프로그램
구성
09:30~
10:30
<Mingle Mingle : 친밀감 형성을 위한 레크리에이션(Ice Breaking)>
표현치료기반 레크리에이션을 통한 신체활동을 통해 자기표현 및 협업연습, 친밀감 증대
10:30~
12:00
<아니면~? 말고~ : 사이버 폭력을 주제로 한 워크숍>
면대면 대화보다 인터넷 상에서의 소통에 익숙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아이들에게 신중하고 책임 있는 디지털 언어 사용을 위한 워크숍 프로그램(사이버폭력, 가짜뉴스, 개인정보, 저작권)
<나도 재판관 : 사이버 언어폭력 관련 체험 실습활동>
사이버 상에서 언어폭력을 휘두르는 사람의 현상수배지와 대화를 보고 판결에 대한 의견공유 공유하는 활동을 통해 언어폭력 인식 및 심각성을 인식하는 활동
13:00~
14:40
<나도 크리에이터 : 사이버 예절 컨텐츠 기획 프로그램>
사이버 예절에 대해 생각해보고 스스로 크리에이터가 되어 친구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사이버 에티켓 컨텐츠 기획해보는 프로그램
14:40~
15:40
<선풀은 사랑을 싣고 : 선플과 악플대처방안에 대한 워크숍>
선플, 악플에 대처하는 방안에 대해 배우고 선플 공동체 활동 및 사이버 폭력 신고방법을 함께 체험 및 연습해보는 프로그램 및 퀴즈활동
전일정 「FAM TIME(멘토링 모둠시간)」 : 각 FAM(모둠)별로 퍼실리테이터가 배정되어 시간별 프로그램을 정리해주고 학생들의 멘토링을 진행

 

 

학교 폭력 예방 공감 교육

학교 폭력 예방 공감 교육

운영방식

1일 교육

운영시간

1일(6시간)

체험인원수

1일(70-100명)

체험연령대

초등~일반

1인참가비

1일:8,000원(사회배려계층 무료)

참가신청

전화신청

문 의

 삼육대 전인교육원 담당자 02-3399-3075

프로그램
구성
09:30~
10:30
<Mingle Mingle : 친밀감 형성을 위한 레크리에이션(Ice Breaking)>
표현치료기반 레크리에이션을 통한 신체활동을 통해 자기표현 및 협업연습, 친밀감 증대
10:30~
12:00
<장난? 아니 폭력 : 학교폭력을 주제로 한 워크숍>
폭력과 장난을 구분할 수 있고 폭력의 다양성에 대해 인식할 수 있는 워크샵 프로그램
<길동이에게 일어난 일은 폭력일까? : 학교폭력 관련 퀴즈 풀기>
워크샵을 통해 배운 지식을 O,X 퀴즈를 통해 한번 더 정확하게 인식하는 프로그램
13:00~
14:40
<관계 다지기: 드라마치료 프로그램>
화가 나는 상황에서의 대처, 친구사이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방법을 배우는 드라마치료 워크샵 프로그램
14:40~
15:40
<소중한 나 소중한 너 : 드라마치료 실습 프로그램>
학교폭력을 당한 나는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정확하게 인식하고 행동할 수 있는 방안을 실습하는 드라마치료 프로그램
전일정 「FAM TIME(멘토링 모둠시간)」 : 각 FAM(모둠)별로 퍼실리테이터가 배정되어 시간별 프로그램을 정리해주고 학생들의 멘토링을 진행

 

 

인성교육 교사연수

인성교육 교사연수

운영방식

1박 2일 프로그램

운영시간

2일(17.5시간)

체험인원수

50-70명

체험연령대

초등~고등학교

1인참가비

23,000원(사회배려계층 무료)

참가신청

전화신청

문 의

 삼육대 전인교육원 담당자 02-3399-3075

프로그램
구성
1일차오후 <HAPPY THINGS: 친밀감 형성을 위한 레크레이션>
표현치료기반 레크레이션을 통한 신체활동을 통해 자기표현 및 협업연습, 친밀감 증대
<인성교육과 교사의 역할>
인성교육에 대해 전반적인 이론적, 개괄적 심도있는 이해의 기반 마련
<인성교육 첫발 내딛기>
인성교육을 진행하기 전 담당하는 학생들의 발달특성과 이에 따른 감정의 변화를 고려할 수 있도록 감정코칭
1일차저녁 <내 과목에서 어떻게 인성교육을 접목시킬 수 있을까>1
교과목의 특성과 이러한 특성과 접목된 인성교육을 기획하기 위해 먼저 다양한 사례의 소개 및 인성교육 경험을 공유
<내 과목에서 어떻게 인성교육을 접목시킬 수 있을까>2
이전 과정을 통해 가진 이해를 바탕으로 나의 수업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인성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최선의 아이디어를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을 기획한 후 발표 자료를 제작
2일차오전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교과에서 체험활동을 접목하여 인성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특강(액션러닝, 디자인씽킹 등)
2일차오전 <수업시간 인성교육 5분 기획안 발표회>
1일차 과정을 통해 나온 결과물을 발표하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시간